티스토리 뷰

 

여름철 건강 과일로 이름나 있는 자두는 효능이 다양하여 자두효소로 먹으면 활용도도 높고 건강에 더 좋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자두효소효능을 알아보고 자두효소만들기 방법을 소개하여보기로 합니다. 가정에서 직접 자두효소만드는법을 참고하여 만들어 놓고 1년내내 쓰임새 있게 활용해보세요.

 

 

여름 보약이라고 불리우는 자두에대해 알아보자

 

1. 치매에 좋고 심혈관질환이나 뇌졸증에 효과가 있어요. - 자두에는 폴리페놀등의 항산화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몸안에서 활성산소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치매나 심혈관질환등에 예방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2. 빈혈, 장운동과 변비에 놀라운 효능이 있어요. -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자두를 자주 먹으면 빈혈을 예방하고 펙틴이라고 불리우는 식이섬유 함량이 많아 장운동을 돕기 때문에 변비에 월등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3. 체질개선을 돕고 피부미용과 스트레스를 풀어주어요. - 알칼리성식품인 자두는 우리몸의 산성화된 체질을 약알칼리성으로 바꾸어주어 건강체질이 되도록 돕고 비타민A,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백에 좋고 스트레스를 안정시켜준다고 해요.

 

4. 만성간염에 이롭고 갈증을 풀고 시력개선에 좋아요. - 자두는 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해갈에 이로우며 만성간염이나 간경화로 인한 복수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해요.

 

 

 

자두효소 직접 만들어보자

 

1. 자두를 800g 가량 준비하여 씻은후 물기를 없애줍니다.

 

2. 물기를 없앤 자두는 잘라 씨를 발라내어 줍니다.

 

3. 자두와 동비율로 설탕을 준비하여 자두에 60%설탕을 버물려 줍니다.

 

 

4. 용기에 담을때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꾹꾹 눌러주고 나머지 설탕 40%를 위에 부어 잘 덮어줍니다.

 

5. 한지로 덮어 끈으로 묶어준후 설탕이 좀 녹았다 싶으면 15일까지 날마다 개봉하여 설탕이 잘 섞이도록 위아래로 버물려 줍니다.

 

6.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 보관하여 주고 6개월까지 깨끗한 돌로 눌러둡니다.

 

7. 6개월후 건더기를 건져 효소액만 따로 용기에 담고 이때 건져낸 자두건더기는 버리지 않고 쨈으로 만들어 보관합니다.

 

8. 다시 6개월동안 2차발효를 시킵니다.

 

9. 최초 담는날로부터 1년후 발효가 끝나면 효소액과 물을 희석하여 마십니다. 발효액은 냉장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