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쑥차를 만들때 말린쑥 가운데에서도 3년숙성쑥이 훨씬 약성이 좋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말린쑥효능을 알아보고 쑥차만드는방법을 몇가지 소개하여 봅니다.

 

 

오래 말린 쑥일수록 좋다 ?

 

바로 건조한 쑥보다 3년동안 말린 쑥이 더 좋다고 해요. 3년 숙성쑥은 부작용은 점점 없어지고 효능이 업그레이드 된다고 하지요.

 

그래서 통풍이 잘된 곳에서 3년동안 건조시킨 쑥을 약재상에서는 '의초'라고도 부른다고 해요.

이런 쑥을 끓여먹으면 훨씬 영양성분이 잘 우러난다고 해요. 의외로 흔하게 구할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쑥차를 끓일때 잠시 생각해볼점과 만드는 방법

 

1. 봄철 여린 쑥을 캐어다가 생쑥으로 차를 끓일까?

 

2. 5월 단오무렵 쑥을 캐다가 건조하여 차를 끓일까? 보통 그 시기에 쑥이 가장 영양이 풍부하다고 해요.

 

3. 1년이상 말린 쑥으로 약쑥차를 끓일까?

 

생쑥차 - 쑥을 한주먹 뜯어다 감초를 약간 가미하여 주전자에 끓여 먹습니다.

 

♣  쑥차 - 쑥을 채취하여 씻어준후 물기를 빼고 살짝만 데쳐 식혀주고 건조하여 줍니다. 바짝 말린 쑥은 차관에 넣고 뜨거운물을 부어 우려 드십니다.

 

약쑥차 - 3년숙성쑥을 한주먹 가량 끓는물에 넣어주고 불을 중불로 조절하여 3분간만 더 끓였다가 식혀줍니다. 이때 뚜껑을 열지않아야 향이 날아가지 않습니다.

 

 

》》  쑥이 주는 건강 효과

 

1. 혈액순환, 경락소통, 출혈방지에 좋아요

 - 몸을 따뜻하게 하는 쑥은 혈액의 흐르을 좋게 하고 경락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또한 부정출혈을 방지하기 때문에 하혈, 토혈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로해소에 좋고 체력증강에 도움을 주어요

- 몸이 찬 사람의 복통이나 설사를 멈추게 하여 주고 피로를 덜어주며 체력증진에 좋습니다.

 

3. 항암과 다이어트, 자궁의 보혈

- 베타카로틴과 더불어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암억제에 이롭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해결에 도움이 되며 뱃살의 중성지방함량을 덜어준다고해요. 또한 여성들의 자궁이 따뜻해지게 하고 출혈과 보혈작용으로 부인질환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