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안이 시원해지는 청량감을 주는 박하는 차로 마시면 입냄새를 억제하여 주고 면역력을 높이는등의 다양한 건강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박하 효능 및 박하차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따뜻하게 혹은 시원하게 마시는 박하차 효능 효과로 가족건강을 챙겨보세요. 



▶ 박하차 집에서 만들어 보기 


1. 박하잎을 따서 씻어준후 물기를 빼고 채반에 널어 그늘에 건조시킵니다. 


2. 바삭하게 마르면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3. 차를 마시고 싶을때마다 끓는 물을 찻잔에 담고 박하잎을 넣어 우려내어 마셔줍니다. 


4. 오래 우리거나 오랜시간 끓이면 박하향이 날아가기 때문에 2분가량 우려내어 마시면 좋답니다. 


5. 차갑고 시원하게 마시고 싶다면 찬물에 우려 탄산수를 섞어서 마셔줍니다. 




▶ 어떤 건강 효능이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1. 입냄새를 예방하고 잇몸건강과 눈에 좋아요. 

- 박하는 구취를 예방하여 주고 잇몸이 붓는 증상이나 아픈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눈이 빨갛게 되었을때 눈을 맑게하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2. 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부질환을 예방하며 안정감을 주어요.

- 혈관을 확장하여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고 염증을 가라앉히고 수렴작용을 하여 피부염증을 예방하고 가려움증을 가라앉힌다고 해요. 또한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어서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을 준답니다. 


3. 기관지질환을 예방하고 소화불량에 좋아요. 

- 인후염이나 후두염 혹은 감기가 자주 들리는등 기관지염으로 고생할때 도움을 주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를 돕고 설사와 구토를 예방한다고 해요. 


4. 균번식을 막고 방부작용이 있으며 통증이나 결림을 완화해요. 

- 박하를 한두줌 욕조안에 넣고 입욕재로 쓰면 어깨결림이나 요통 혹은 신경통, 근육통과 같은 통증완화에 도움을 주고 피로를 풀어주며 방부작용과 억균효과가 있어 세균번식을 막아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