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와 간에 좋은 약재로 알려진 민들레는 기관지염에도 좋아 잔병치레를 덜게 하여준다고 하는데요. 건강에는 좋지만, 먹기가 수월하지 않은 민들레를 민들레환으로 만들면 훨씬 먹기가 수월해 질수 있어서 오늘은 민들레가루 만드는법과 민들레분말로 민들레환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민들레환 효능과 함께 만드는방법을 숙지하여 보세요.  




▶ 민들레로 뽀얀 분말과 동글동글 환을 만들어보자

1. 토종 민들레를 채취하여 깨끗하게 다듬어주고 씻어준후 물기를 뺀후 적당하게 잘라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말려줍니다. 

2. 바삭하게 부스러질 정도로 건조되면 분쇄기에 넣고 갈아준후 고운채로 걸러 줍니다. 

3. 거친분말은 몇번더 분쇄기로 넣어 갈아주고 밀폐용기에 담아줍니다. 

4. 환으로 먹으려면 만들어둔 민들레가루에 꿀이나 찹쌀풀을 넣어 되직하니 반죽한후 동그랗게 빚어줍니다. 

5. 다시한번 그늘에 말린후 밀폐용기에 담아줍니다. 

6. 하루에 2 ~3회 한번에 조금씩 먹어가면서 약간씩 양을 늘려줍니다. 변비가 생기면 양을 절반으로 줄여먹고 물을 많이 먹어준후 변비가 없어지면 다시 양을 늘려서 먹습니다. 





▶ 건강에 도움된다는 민들레 어떤 점이 좋을까?

1.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고 호흡기질환에 좋으며 열을 내려주어요. 
- 민들레는 소변불통이 이롭고 염증을 없애주어 천연 해열제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기침이나 천식등의 호흡기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2. 위염과 위웨양에 좋고, 간암을 억제하여준다고 해요. 
- 민들레 고유의 쓴맛은 위염과 위궤양에 도움을 준다고하는데요. 민들레는 위장을 건강하게하여 주기 때문에 만성 위장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이롭다고해요. 또한 민들레에는 간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주고 간암세포억제에 도움이 되는 실리마린이 들어 있다고하는데요. 또한 숙취와 활력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콜레스테롤배설과 동맥경화를 예방해요. 

- 민들레 속에는 리놀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는데요.리놀산은 지방산의 한 분류라고 합니다. 이 리놀산이 혈관속에 축적된 콜레스테롤 배설을 돕고 동맥경화 치료에도 도움이 되어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고 해요

4. 노화를 방지하고 유선염과 신경통치료에 좋아요. 
-  민들레는 만성피로를 풀어주고 노화를 예방하며 신장기능을 상승시키고 산모의 젖이 원활하게 나오게 할뿐만 아니라 유선염, 신경통치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