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을 위한 선택으로 일본 청국장 낫도를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낫도효능은 워낙 널리 알려져 있을만큼 생유산균과 혈전용해작용등이 유명합니다. 오늘은 낫또 효능 및 낫또종균 활용한 만들기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낫도종균을 이용하여 가정에서도 활용하기 쉬운 낫또만드는방법을 따라해 보세요.

 

 

낫또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자

 

1. 콩을 1kg정도 준비하여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대략 종이컵 5컵 분량입니다.

 

2. 잘 씻어둔 콩을 중불로 25분가량 쪄줍니다.

 

 

3. 낫토종균 10g 가량( 약 한수저분량)을 미지근한 물에 녹여줍니다.

 

4. 미리 식혀둔 콩을 미지근한 물에 낫토종균을 섞은 물을 골고루 부어줍니다.  나토종균이 없으면 낫토그 자체로 찐콩에 약간 같이 밀폐용기에 넣어줍니다.

 

5. 스트로폼 상자안에 밀폐용기를 넣고 잘 밀봉하여 줍니다.

 

6. 전기장판과 이불을 덮어줍니다. 약 50도 가량의 온도를 유지하여 24시간을 두면 낫또가 완성됩니다. 콩이 크면 48시간 넘게 걸리기도 합니다. 배양기가 있으면 그냥 배양기로 24시간 발효합니다.

 

 

 

건강에 도움되는 효과들 무엇이 있을까?

 

1. 혈당관리 및 심혈관질환에 좋다고 해요.

- 나토는 혈당이 상승하는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그래서 혈당관리가 늘 필요한 당뇨환자들에게 좋답니다.

 

또한 낫토키나제라는 혈전을 용해하여주는 성분과 혈액흐름을 힘있게 하는 카라콜레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질환과 동맥경화및 고혈압같은 관계질환을 예방하여 주고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치매예방과 골다공증 및 뼈건강에 좋답니다.

- 치매에 좋다는 레시틴이 많이 들어 있고 두뇌건강에 도움되는 비타민E가 들어 있어 노인성치매에 도움이되고 칼슘과 비타민K2의 충분한 함유율로 뼈건강과 골다공증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3. 해독, 다이어트, 여성건강에 좋아요

- 생유산균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다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섬유가 많아 비만관리에 효과적이고 해독작용으로 몸의 독소를 배출하는데에도 좋답니다.

 

해독과 다이어트 이외에도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들의 폐경증상을 완화하고 여성건강관리에 특히 좋아요.

 

 

4. 위장병을 예방, 정력강화, 항암작용을 해요

 - 낫토에는 소화효소가 잔뜩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더불어 낫토의 점액질은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래서 위장병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하지요. 또한 낫토를 먹으면 항암작용으로 암을 예방하고 남성들의 정력도 강화된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