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똑똑한 상식

뇌경색이란 미리 알아보는 뇌경색검사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9. 10. 20:03

뇌경색이란 미리 알아보는 뇌경색검사


과도한 업무과 스트레스로 인하여 요즘 현대인들은 두통에 많이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런 두통이 심각해 지면 뇌로 가는 혈관의 문제가 생기어서 뇌질환에 많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뇌경색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경색이란 ?
뇌경색이란 여러가지 이유로 뇌에 있는 혈관이 막힘으로 인하여  뇌에 충분히 조달되어야 하는 혈류량이 부족하게 되어 뇌의 제대로된 기능발휘를 못하게 되는 상황이 계속되는 상태가 되어 어느정도 시간이 흐른후 뇌세포가 죽어버리는 현상을 말한다. 

<뇌경색 증상>

1. 막힌 혈관

뇌경색은 뇌로 흐르는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질환으로서 심각한 증상은 뇌가 터져서 정신을 잃고 쓰러지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증상은 초기 증상이 아니므로 3시간 안에 수술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마비

뇌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의 한 쪽 신경이 망가지는 경우가 아주 빈번합니다.  잘 걷다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부터 마비가 오면서 전체적으로 마비가 온다면 이것은 뇌쪽에 문제가 생긴 것이므로 하루 빨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치매끼

우리 뇌는 모든 것을 기억하는 저장소 듯이 한 두가지씩 잊어버리게 되고 점점 증상이 심해지면 뇌의 문제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또한 이런 치매는 입이 돌아가는 현상을 같이 동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계십니다.


4. 오각형 그려보기

뇌의 신경이 자유롭게 전달되는 것을 알아보기 위하여 오각형 그리기를 하면 뇌의 문제가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뇌경색이 시작되면 오각형을 보통 사람들보다 그리는데 아주 힘들어 하기 때문에 이럴 경우 최대한 빨리 병원에 내방하셔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5. 바빈스키 반사

아이들이 태어날 때 뇌의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를 하는 것이 바빈스키 반사인 것처럼 뇌경색의 잣대도 될 수 있습니다. 10살 이하의 어린이는 발의 반응이 엄지발가락이 반응을 하지만 성인이 엄지발가락이 올라온다면 그것은 뇌의 문제가 생긴 것이므로 하루 빨리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뇌경색 검사

뇌경색 검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인하여 검사가 진행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CT촬영이나 MRI촬영이 뇌경색 검사 방법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고, 갑자기 마비가 오는 등의 뇌경색 증상이 발생하여 3시간 안에 병원의 응급실에 도착한 경우 혈전용해술을 활용하여 막혀있는 뇌혈관이 뻥뻥 뚫리게 하는 초응급 조치를 실시하고 그외에 심전도 나 심장초음파 등으로 심장이 이상이 있어 뇌경색 증상이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등의 다양한 뇌경색 검사 및 원인 검사를 실시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