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혈당을 내려주어 당뇨에 특히 좋다는 여주는 초록색 덜익은 열매를 껍질째 섭취하므로 친환경 노지 재배의 유기농여주즙이나 유기농여주환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서 건강에 좋은 여주즙효능과 직접 만들어 보는 여주즙만들기를 알아보기로 합니다.

 

 

 

  유기농 여주 재배

 

비닐멀칭을 하여 병충해를 예방합니다. 멀칭작업은 잡초를 예방하기 때문에 많은 농가에서 친환경재배를 위해 이용하고 있답니다. 보통 여주를 건강하게 친환경으로 키우려면 땅의 건조함이 심하지 않게 관리하고 연작을 하지않아야 하며 진딧물을 조심하는것이 좋습니다.

 

 

 

 

 

▶  여주즙 만드는법

 

1. 여주를 깨끗하게 씻어 씨앗과 속까지 썰어줍니다.

2. 토막낸 여주를 믹서기에 넣어주고 레몬을 하나 반으로 썰어 즙을 짠후 믹서에 함께 첨가합니다.

3. 물을 알맞게 첨가하여 농도를 조절합니다.

4. 10분에서 20분 가량으로 분쇄하여 준후 그대로 먹거나 삼베보자기로 즙만 착즙하여 드십니다.

5. 가정용 착즙기가 있다면 여주즙만들기가 더욱 쉬워집니다.

 

 

 

 

▶  여주환 만들기

 

여주를 슬라이스 하여 건조합니다. 건조한 여주는 분쇄하여 가루로 만들어 줍니다. 여주가루를 여주즙을 첨가하여 반죽한뒤 둥글게 빚어 환을 만듭니다. 혹은 여주가루에 꿀을 섞어 환을 만들기도 합니다. 여주가루가 잘 뭉쳐지지 않을때에는 찹쌀가루를 조금 첨가하여 둥글게 빚습니다.

 

 

 

 

효능

 

 

 

》   혈당강하작용으로 당뇨완화

 

 

 

천연인슐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여주는 혈당을 낮추기로 유명한데요. 간안에서 포도당연소를 도와주고 포도당이 몸안에서 다시 합성되지 않도록 유지하여 혈당치를 강하하여 줍니다. 더불어 유기농여주즙의 카란틴 성분이 췌장기능을 도와주기 때문에 당뇨에 특히 좋습니다.

 

 

 

 

》   위건강 및 장기능 개선

 

 

 

여주는 쓴맛이 강하기로 소문나있는데요. 이쓴맛이 모모르데신이라는 알카로이드 성분 때문이라고 해요. 이 성분은 위의 소화액분비를 돕고 입맛을 살아나게 하는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주는 위장점막보호 및 위건강을 좋게 하고 장기능이 개선되게 합니다.

 

 

 

 

》   콜레스테롤 강하 및 동맥경화 예방

 

 

 

유기농여주환은 콜레스테롤에도 관여하는데요. 사포닌계 알카로이드 성분이라는 모모르데신이라는 구성요소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내려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다양한 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데 크게 기여한다고 해요.

 

 

 

 

》   이뇨작용 및 붓는 증상 개선

 

 

 

여주에는 칼륨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이 칼륨성분이 여주즙효능에 관여하여 나트륨의 채외배출을 도와주고 붓는 증상을 개선하여 준다고 해요. 그리고 여주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 항산화 작용으로 피로를 풀어주고 피부를 탄력있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