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폐결핵증상 가래 피 폐결핵 전염 예방 치료 방법


 

 

 
페결핵은 페니실린이 발견되기 이전에 인류의 탄생이래 가장 많은 죽음의 공포를 겪게한 전염성이 강한 감염 질환입니다. 이런 폐결핵 환자의 기침이나 가래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감염될수 있는 질병으로서 폐결핵 걸린 환자와 친밀한 신체 접촉으로 폐결핵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하기 때문에 증상과 예방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기침과 가래

폐결핵증상은 초기에는 심한 기침과 노란 가래를 뱉을 만큼 심한 독감과 같은 같은 증세가 계속됩니다. 기침으로 인하여 가슴의 통증이 오면서 폐의 위치까지 아프고 기침하는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폐결핵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혈담(피가 포함된 가래)

기침과 일반적인 가래가 아니라 폐결핵증상이 진행되면 가래 피가 도는 혈담이 발생합니다.  가래 피가 밖으로 나오는 것은 몸의 이상 증후군을 알리는 것이므로 혈담을 뱉게 되면 당황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진찰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체중감소

폐결핵증상에 걸리게 되면 식사량이 감소하고 식사량이 감소함에 따라 몸이 약해지면서 신경과민, 소화불량이 나타나게 됩니다. 소화불량은 다시 식욕 감퇴로 이루어지는데 단순하게 체중이 감소하고 소화불량이 되는 것이 아니라 기침과 피를 토하게 되면 폐결핵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환기

폐결핵 예방을 위해 집안 통풍이 잘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균을 보유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공기로 유입되어 전염이 되므로 집안에 공기를 자주 환시기켜 주어야 합니다. 우리들이 숨쉬는 공기는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 두통까지 동반할 수 있으므로 사람이 많이 있거나 결핵 환자가 있으면 더욱 자주 환기를 시켜주어 공기를 통하여 폐결핵 전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BCG 예방접종

폐결핵 예방을 위해 아이들은 태어나면서 4주 이내에 국가 필수 예방접종인 BCG 예방접종을 합니다. 이 예방접종을 하는 이유는 우리 몸 속에 폐결핵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므로 반드시 무료인 BCG예방 접종을 해야 합니다.

비타민D

폐결핵 치료 방법을 돕기 위해 비타민을 섭취합니다. 특히 비타민 D가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결핵증상이 심하지 않고 잠복 상태에 있는 환자들에게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오렌지쥬스와 우유등을 같이 먹는 것이 또한 폐결핵 전염을 예방 할 수 효과적인 방법이므로 자주 자주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결핵에 좋은 음식물

옛날에는 못 먹어서 생기는 질환이 결핵이라는 말이 있듯이 폐결핵 치료 방법을 위해 영양밸런스를 맞추어 줍니다.  폐결핵은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야 치료될 수 있는 병으로 단백질이 들어 있는 두부와 같은 콩음식이나 기타 식물성에서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동물성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육류는 피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