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릎에서 소리가 나요 고민 뚝! 무릎관절에 좋은운동 활용하기


나이가 들면서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고질적인 질환이 바로 관절염이다.  그 중에서도 무릎관절은 몸에 전해지는 충격과 체중을 버텨 ‘신체의 안전판’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신체의 안전판에 이상이 생겨 무릎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릎 관절을 건강하게 오래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요'' 라는 고민으로 관절염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무릎에서 소리가 나요''에 관한 부분만으로는 관절염에 대한 걱정은 덜으셔도 된답니다. 무릎관절이 정상적이지 않은 위치로 자리매김할때 일시적인 현상으로 기포가 만들어졌다가 터뜨려지는 소리이기 때문이라지요. 그러나 무릎에서 소리가 나면서 아프다면 정말로 무릎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든 나지 않든 나이들면 많은 사람들이 퇴행성 무릎 관절염으로 고생하기 때문에 무릎관절에 좋은운동을 참고하여 꾸준히 무릎건강을 지켜나가야 하겠습니다.

1. 걷기


가장 손쉽고 무리 없이 할 수 있는 무릎관절에 좋은운동이  걷기입니다.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하게 되면, 비만을 막아 주어 무릎에 전해지는 충격을 줄여 줄 뿐만 아니라 무릎 관절 자체도 튼튼하게 해 주어 무릎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예방하고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수영


특히나 무릎 관절에 큰 무리가 없이 할 수 있는 무릎관절에 좋은운동 중에서 수영이 있습니다. 무릎관절에서 심하게 소리가 나는 중증의 관절염이 있어도 수영은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아주 효과적 입니다.  땅에서 걸을 때보다 충격이 덜하기 때문에 수영은 비만, 고령자, 척추질환자에게도 좋은 운동입니다.

3.등산


심하지만 않으면 등산도 무릎관절에 좋은운동이 될수 있습니다. 심각한 관절염 때문에 고생이라면 등산은 좋지 않다는 것이 정석입니다. 그러나 가벼운 증상에 완만한 한 시간에 3km 가량 걷기는 무릎관절에 좋은운동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4. 무릎 관절 스트레칭


특별한 도구나 장소에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좋은 무릎관절에 좋은운동도 있는데, 무릎 관절을 펴 주는 스트레칭입니다.  숨을 내쉬며 무릎을 펴주고 6까지 세면서 유지하고, 10초간 휴식을 하는 방식으로 하루에 두세번 해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