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경화치료 위한 행동 일상지침 통해 간경화를 개선에 기여하자

 

 우리의 몸에 간이 굳어지기 시작하면 혈색도 매우 안 좋으면서 피로감이 해소가 되지 않으면서, 일상 생활에 많은 고통을 느끼시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간경화를 치료하기 위하여 어떻게 평소에 행동을 해야 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경화치료 위한 행동>

간염예방

혹시 자녀분들에게 간염 주사를 맞히셨습니까? 간경화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간염 예방접종을 하지 않아서 전염으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성인들은 물론 아이들까지 간염 예방 주사를 반드시 접종시켜야 합니다.

금주

간경화치료를 위해서는 간의 효소를 많이 배출하면서 간에 무리가 주는 행동을 삼가해야 합니다. 그 중 하나가 술을 드시면 안 됩니다. 술을 드시게 되면 간은 독성을 해독하기 위하여 무리하게 간의 역할을 하게 되므로 간경화가 진행되거나 치료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간경화에 걸리신 분들은 금주를 하시는 것을 간경화치료를 위한 일상지침으로 권해 드립니다.

단백질 섭취

간경화치료를 위해서는 간의 세포를 정상화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의 세포를 회복하는데 도와주는 음식으로는 단백질의 요소가 많이 들어가는 음식을 드시면 되므로, 간경화에 걸리신 분들에게는 될 수 있으면 간경화 개선을 위해 충분한 휴식과 함께 단백질을 섭취하시도록 권장하시기를 바랍니다.


 <일상지침 통해 간경화를 개선 >

일상 생활에서 간이 정상적으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몸에 면역력을 높여야 하는데요. 이때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에 면역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피로가 자꾸 쌓이어서 간의 기능을 과부화 시키게 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간경화에 걸리신 분들은 일상에서 간경화치료를 위해 스트레스르 받지 않도록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 일반적인 간경화치료 방법

일반적인 간경화치료 방법은 간경화가 일어난 원인에 따른 치료를 시행합니다.

바이러스성 간염으로 인하여 간경화가 일어난경우 항바이러스제등을 활용하여 바이러스증식을 멈추는 방법을 활용합니다.

과음으로 인한 알콜성 간경화일 때에는 금주를 실시하고 다양한 영양성부으로 간세포 재생과 더불어 간경화진행을 막는 방법을 간기능 개선에 대한 간경화치료에 활용합니다. 

 →

간경화치료는 다양한 합병증의 치료와 더불어 합니다. 간경화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경우 간기능이 떨어져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데, 복수, 간성혼수, 정맥류출혈, 당뇨병, 소화성궤양, 담석증, 간암 폐혈증 등이 유발될수 있고, 이경우 즉시 해당되는 치료법을 병행합니다.

간경화치료를 통한 간경화 개선에 마지막은 간이식 입니다.

간이식은 비용이 클 뿐만아니라 이식 증여자가 있어야 하므로 오랜시일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