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콜레스테롤이란 건강을 위한 지식 콜레스테롤

 

몸 안에 지방 덩어리인 콜레스테롤 하면 동맥경화증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콜레스테롤이 몸 안에서도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오늘은 콜레스테롤에 대한 상식을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콜레스테롤이란 어떤것일까요?
 
<
나쁜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고밀도의 지단백질인 좋은 콜레스테롤(HDL)과 저밀도인 지단백으로 구성된 나쁜 콜레스테롤(LDL)로 나뉠 수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피 안의 넘쳐나는 지방질 성분들을 간으로 보내는 일을 수행하여 혈관청소를 담당하는 우리의 생명을 연장시켜주는 중요한 물질이며 나쁜 콜레스테롤은 우리가 알고 있듯이 혈관안에 끈적끈적한 물질을 생성하여 혈관벽에 지방덩어리를 쌓이게 합니다. 이로 인하여 혈관안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결과로 동맥경화증에 걸릴 수 있는 물질입니다.

<연구자료>

요즘 많은 연구 조사에 따르면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저밀도 지단백과 고밀도 지단백의 수치가 일정해야 하는데 저밀도 지단백의 수치가 높고, 고밀도 지단백의 수치가 낮으면 혈관질환이나 심장질환 및 뇌졸중에 관한 질병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

저밀도 지단백을 고밀도 지단백으로 바꾸는 과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것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가는 오메가 3이나 제철에 나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등 신선한 음식들이 좋습니다. 하지만 좋은 음식만 드시고 나쁜 기름진 음식들을 많이 드시면, 아무리 좋은 음식을 드셔도 효과를 볼 수 없으므로 나쁜 음식을 삼가하고 좋은 음식만 많이 드시기를 바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운동방법>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를 조절하기 위하여서는 우선 혈관을 튼튼히 하고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는 운동이 제일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돈을 들이지 않고 제일 좋은 방법은 일주일에 3-4회번은 걷기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으며 무릎이 상하신 분들은 수영을 통하여 운동을 하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