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화병치료 가슴에 응어리가 맺히는 홧병증상 및 좋은 음식

남아 선호사상이 강한 우리나라에 주로 화병에 걸리시는 분들은 무엇이든지 참고 희생하는 어머니들이셨습니다. 이렇게 화병에는 심리적인 문제로 인하여 가슴에 응어리가 지면서 삶 전체에 영향을 주는데요. 이런 화병 증상과 화병 치료에 도움이 되는 홧병에 좋은 음식 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병증상>

가슴에 응어리

우리가 손쉽게 화병을 알아 볼 수 있는 방법은 명치 쪽에 가슴을 눌러 주시면 아프면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갖는 것입니다. 보통 화병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가슴이 답답하여 손으로 가슴을 많이 치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응어리가 오래시간이 흘러가게 되면 화병이 되는 것입니다.


치밀어 오르는 감정

화병증상이 심해지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게 어려워 집니다. 사소한 일에도 억울하고 식사를 하지 않았는데도 목이나 가슴에 돌덩어리가 앉은 것처럼 불편한 증상이 있습니다.이렇게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을 못하면 화병의 증상 중 하나로 바라보실 수 있습니다.

두통

화병증상이 오면 자신을 괴롭히는 모든 것을 생각하기 싫을 만큼 두통이 종종 나타납니다. 화병의 원인을 제공하는 사람만 바라보아도 두통이 올 수도 있다고 하니, 화병증상을 치료하실 때는 화병의 원인이 되는 장소나 사람을 만나시지 않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화병에 좋은 음식>

쓴나물

가슴의 열을 담고 있는 화병은 열을 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를 가슴 속에 담고 살기 때문에 독소를 배출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맛이 쓴나물을 자주 드시면 열을 식힐 뿐만 아니라,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화병에 좋은 음식인 쓴나물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씀바퀴와 고들빼기, 두릅이 있기 떄문에 화병이 심해지실 때는 이런 화병에 좋은 음식인 쓴나물들을 식탁에서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화병치료>

스트레스 해소하기

화병은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강요당하거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일어나는 병입니다. 이런 병은 가슴에 많이 담아 둔다는 말씀이 있는데요. 이것처럼 가슴을 뻥 뚫어 줄 수 있도록 자신만의 스트레소 해소법을 찾아 보는 것이 화병치료에 좋습니다. 예를 들면, 쇼핑을 하신다던지, 산에 올라가서 소리를 외쳐보는 것 등 자신에 맞게 스트레스를 해소하시고 화병을 치료하시기를 바랍니다.

근본적인 화병치료는 양방에서는 정신과적인 약물 및 정신상담 치료가 병행되며 주로 많이 활용되는 화병치료로 한방에서는 한약 + 침 + 정신 및 명상 + 생각을 바꾸는 인지 치료가 많이 활용되는 편입니다. 홧병치료는 화병을 일으킨 원인을 알고 대처하여야 하는 것이므로 대체적으로 어떤 치료방법으로 가시든 간에 생각을 전환하는 명상 및 인지 치료가 따라갑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드시려고 노력하시고 뭉친 기가 밖으로 발산되도록 가슴이 시원해지는 다양한 활동과 스트레스 해소를 시도를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