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틱 장애 원인 가족간의 이해가 필요한 틱 장애 증상 알아보자


 

현대화 되는 이 시대에 요즘 많은 아이들이 정신적인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예전과는 자신의 정신적인 질환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요즘은 자신의 질환을 바로 알고 대처하려는 상황이 많아 졌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 하나인 틱 장의 원인과 틱 장애 증상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틱 장애 원인> 

유전적 요인

틱 장애 원인 중 하나는 유전적인 것을 뽑을 수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집안에 뇌부위가 상실된 질환을 앓고 계신 분이 있거나 임신 중에 산모가 흡연이나 과음을 하여 태아의 뇌에 영향을 주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유전적으로 선천적으로 틱장애를 가지고 태어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 정확하게 틱장애 대하여 자세히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적 요인

부모님들의 조기 공부로 인하여 아이들이 많은 영재교육이나 과도한 학습량을 받다 보면 아이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아 뇌로 영향을 주어 운동틱이나 소리틱 장애를 앓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집안의 순조로운 생활이 아니라, 집안의 불안으로 아이 정서가 불안 할 떄도 틱장애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틱 장애 증상>

◈ 운동 틱 장애 증상

운동 틱 장애 증상은 보통 초등하교 취학 하기 전 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장애입니다. 단순하게는 코를 찡그리면서 킁킁 거리는 소리를 내거나, 눈을 쉴새없이 깜박거리고 얼굴을 알 수 없을 만큼 자꾸 찡그립니다. 또한 이런 증상에 그치지 않고 아이가 갑자기 뛰거나 손 짓을 하면서 알 수 없는 행동을 할 때도 있습니다.

◈ 음성 틱 장애 증상

음성 틱 장애 증상은 여자보다 남성이 3배에서 4배 많을 정도록 초등학교 고학년때 많이 발생하는 틱 장애 중 하나입니다. 그 예로 헛기침을 제어할 수 없을 만큼 쉴새 없이 소리를 내거나 , 장소와 상관없이 트림을 하고, 또는 갑작스럽게 중얼거리면서 같은 만을 반복하는 등 아이가 스스로를 제어할 수 없을 만큼 자주 반복적으로 하는 장애입니다.

 

이렇게 아이가 틱 장애 증상을 앓고 있을 떄 챙피하다고만 생각하시지 마시고, 적절한 정신과 치료와 대응을 통하여 아이와 부모가 함께 극복해 나가는 정성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