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화과재배 활력충전 음식 무화과 보관 방법 알기



맛이 달콤하고 부드러운 무화과는 더운지방의 과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남부지방에서 많이 재배한다. 이처럼 달콤한 무화과는 이질, 치질, 피부미용 등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재배방법과 보관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재배

무화과재배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아 기온을 유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겨울온도도 영하 9도 이상이고 연평균 기온이 15도 이상이 되어야 잘 자란다. 이런 까다로운 조건으로 남부지방에서 무화과재배를 많이 하지만 그리 재배면적은 넓지가 않다.


수확

무화과가 자라는 기간은 땅에 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요하므로 밑거름을 초에 주고 덧거름을 여름에 주어 땅이 비옥하게 한 상태에서 자라게 하는 것이 무화과재배의 포인트이다. 



또한 무화과는 완숙하기 2-3일 전에 하여 맛있는 무화과를 먹도록 한다. 무화과재배의 수확시기는 일년에 두번으로 7월 상순과 8월과 10월 상순으로 한다.

 

무화과 보관 방법


무화과 보관 방법은 세가지 이다. 무화과는 쉽게 짓물를 수 있는 과일이므로 무화과를 바로 수확했을 때는 냉장고에 하루나 이틀에 보관할 수 있지만, 오래 보관하려면 무화과를 말려야 한다.

또다른 무화과 보관 방법 이라면 무화과에 설탕을 넣어 잼으로 보관하는등의 이차 처리 과정을 거쳐야 하는 방법이다. 바로 수확한 무화과는 섬유소가 많아 이질이나 설사에 매우 좋고, 건조한 무화과는 칼슘, 마그네슘등 많이 함유되어 피부미용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