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호두나무묘목 재배 관리, 삽목, 호두나무묘목 가격

 


우리 뇌와 비슷하게 생긴 모양을 하는 호두는 각종 영양소가 들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선물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호두나무를 재배하면 소비량이 좋기 떄문에 경제적인 이윤을 내기는 쉽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이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렇게 호두나무묘목 재배 관리와 호두나무묘목 가격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두나무묘목 재배 관리> 

토양

호두나무묘목 재배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토양을 잘 가꾸어 주어야 합니다. 호두나무 묘목을 심을 곳에 잘 숙성된 퇴비를 10kg정도 넣고 잘 섞으신 다음에 묘목을 심고 흙으로 잘 덮어 줍니다. 또한 뿌리가 잘 자라기 위하여 호두나무묘목 심은 주변에 6~7군데 괭이를 사용하여 고형비료 1.5kg을 넣고 잘 섞어주면 뿌리가 잘 자라는 토양이 완성된다고 합니다.


산지에 심을 떄
 
호두나무를 일반 들에 심지 않고 산 속에 심을 때는 아주 깊은 산속은 관리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산과 농지가 연결된 부분에 심으시면 훨씬 가치가 높은 나무가 됩니다. 산지에 심을 떄는 호두나무 심을 주변에 그늘이 생기지 않도록 잘 정리하여 주변에 풀이나 활엽수의 나무를 정리하여 주는 것이 호두나무묘목 재배 관리에 좋습니다. 


키우기

호두나무는 보통 15년 이상 키워야 이윤이 보장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인 호두나무묘목 재배 관리가 필요한데요. 먼저 호두나무 묘목을 잘 자라기 위하여 묘목 주변에 검정비닐을 씌우면 풀은 잘 자라지 않아서 좋지만 거름을 줄 때 검정비닐을 처리해야 합니다. 또한 호두나무 묘목을 자랑 때 각종 유충들이 자라날 수 있기 때문에 실내용 수성페인트를 이용하여서 밑동부터 가지가 처음 생겨나는 부분까지 잘 칠해 주어야 합니다. 매 해 때마다 결울이 지나면 잘 숙성된 퇴비 20kg를 나무 주변에 잘 섞어서 덮어주면 수익성이 좋은 나무가 잘 자라날 수 있다고 합니다.

 


<삽목>

호두나무 묘목을 관상용이 아니라 나무 열매를 따실 목적으로 기르실 때는 접목이나 삽목으로 묘목을 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접목이나 삽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 미약하여서 주로 종자를 이용하는 양묘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호두나무묘목 가격>

호두 나무는 수익성이 좋으면서 장기간  키우기 때문에 다른 묘목에 비하여 소비량이 적어서 비싼 가격을 줍니다. 보통 묘목의 시중은 3,000원에서 5,000사이이지만, 호두나무 묘목은 다른 묘목과는 달리  한 그루에 10,000원 정도합니다. 단 호두나무묘목을 가격으로만 책정하고 구입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호두의 알진 내용에 따라 수익성이 달라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호두껍데기만 크고 속은 비운 종자의 경우 가격이 아무리 싸거나 혹은 비쌌거나를 둘째 치고 7년 8년 길러 수확을 보고서야 그 심각한 사태를 알수 있기 때문입니다. 묘목을 구할때 직접 생산한 것인지 접목묘인지를 확실히 알아야 하며 접목묘를 다른 곳에서 싸게 구입하여 직접 생산한 묘목인냥 속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의에 유의를 구하여야 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