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자재배방법 알아보자 키우기 효과적인 감자재배법

 

 

 

아이들의 밥상에 자주 올라오는 감자는 영양만점의 음식입니다. 이런 감자는 쌀이 없을 없을 시절에 밥 대신 드실 만큼 많이 드시는 음식중 하나입니다. 이런 감자를 직접 재배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들과 주말농장을 관리하면서 감자가 자라나는 모습을 보면 아이들의 정서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감자를 어떻게 재배하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자 재배방법 

온도

감자 키우기에 앞서서 감자재배방법을 준비 할 때 온도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감자는 발아온도와 생육의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그 온도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감자의 발아 온도는15~18도씨가 적당하하고, 감자를 자라게 하는 온도는14~23도씨가 감자재배법에 좋다고 합니다.


토양

감자는 땅 속에서 자라기 때문에 토양 에 물이 잘 빠져야 감자가 썩지 않고 자라는데 아주 좋습니다. 이렇게 물의 흡수도 좋으면서 영양분이 가득한 토양을 사용하시고, 감자를 심기 전에 토양에 비료를 충분히 준다음 토양이 휴식을 갖은 다음 심어 주시면 감자 키우기에 적합한 감자재배방법이 되어 아주 맛이 좋은 감자를 수확하실 수 있으십니다.


심는방법

감자재배법에 있어 감자를 심을 때는 감자 밭에 먼저 골을 내어 모종으로 내었던 씨감자를 심어 주고 흙을 감자가 안 보일 정도록 아주 수북하게 덮어주시면 됩니다. 이 때 씨감자의 면적 중 자른 면적인 밑으로 가면 싹이 아주 빨리 나오므로 신경을 쓰면서 심으시면 됩니다.


 
관리

감자를 잘 심고 물을 잘 주면 감자를 심은지 약 한달정도가 되면 감자에서 싹이 자라서 나옵니다. 이때 감자싹이 나오기 시작하면 10cm 정도로 북을 주고 다시 10~15일이 지나면 한번 더 북을 주게 되면 적합한 감자재배방법이 되어 감자 키우기가 수월해 지게 됩니다. 이렇게 감자의 싹이 나오면서 잘 정리해 주시면 물을 많이 주시면 감자가 잘 자라게 됩니다. 



  수확 후 관리법

감자를 캘때는 주로 초여름에 감자를 캐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자재배방법에 있어서 감자의 수확시기를 잘 모를 경우는 감자잎이 말라가기 시작하면 감자를 캐면 됩니다. 이렇게 감자를 캔 후 햇볕에 놓으면 감자에서 싹이 나므로 바람이 잘 통하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감자 키우기에서 수확까지 일단락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