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콩팥이상증상 콩팥 기능 부족에 의한 콩팥이상진단 알아두기

 

우리 몸 속에 작은 심장이라고 불리 울 만큼 콩팥은 심장과 함께 몸 안에서 노폐물 제거등 하는 일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작은 심장인 콩팥이 고장이 나면 그때 부터 몸의 이상 반응이 오는데요. 이런 이상반응의 증상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변 양

콩팥은 우리 몸 속에 음식물을 섭취하면 노폐물을 제거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일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이런 콩팥이 손상이 와서 콩팥이상증상으로 인한 콩팥 기능 부족이 오면 다른 건강한 사람보다 소변이 급격하게 줄어 든다고 합니다. 이렇게 소변이 줄어 들면 콩팥에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방하여 콩팥이상진단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2. 소변색깔

콩팥이 나쁘면 콩팥이상증상으로 인한 콩팥 기능 부족이 와서 소변을 보실 때에 색깔이 노란색이 아니라 농도가 진한 갈색이라든지, 커피색, 등 피가 섞여 나오기까지도 합니다. 소변에 피까지 보이는 증상은 몸에 결석이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여 콩팥이상진단을 위한 정밀한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3. 소변냄새

콩팥이상증상이 오면 콩팥 기능 부족 때문에 평소의 소변의 냄새가 음식에 따라 차이가 있어도 이상하리 만큼 암모니아 냄새가 품기어 아주 지독해 집니다. 이것은 소변으로 콩팥의 이상으로 생긴 염증이 몸 밖으로 배출되어 콩팥 뿐만 아니라 요로 세균감염까지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콩팥이상 진단

소변 상태

콩팥이상증상이 생기면 소변으로 배출되는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것은 콩팥이 단백질을 잘 흡수하는 것을 도와야 하는데 그 흡수를 돕지 못하고 소변으로 나와서 생기는 거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콩팥 기능 부족에 의해 거품이 지속적으로 많이 나오면 콩팥이상 진단으로 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