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혈압의 증세 실천쉬운 고혈압에 좋은 운동 섭렵하기



젊은 사람이나 나이든 사람이나 피의 흐름이 압력을 조절하지 못하면 고혈압이나 저혈압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혈압을 관리 할 수 있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혈압들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고혈압에 대하여 그 증상과 운동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의 증세>

1. 뒷목이 뻣뻣하다

고혈압은 몸 속에 흐르는 혈관의 압력이 강하지면서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우리 뇌 쪽으로 가는 뒷목이 뻣뻣하면서 당기는 느낌을 많이 가진다고 합니다. 잠을 잘못 자고 나서 뒷목이 뻣뻣한 것이 아니라 평소에 뒷목이 뻣뻣한 느낌이 있다고 생각이 드시면 고혈압의 증세 일수 있으므로 혈압을 체크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2. 이명

이명이라고 하는 것은 귀의 질병의 일환으로 귀 속에서 윙하는 소리가 들렸다 안 들렸다 하면서 자주 반복하는 질환을 이야기 합니다. 이런 이명의 질환은 이빈후과의 질병이기도 하지만 혈압의 조절을 잘못하여 귀로 가는 신경을 눌르거나 너무 확장되어서 생길 수 있는 고혈압의 증세 일수 있으므로, 병원에 내방하여 혈압과 귓 치료를 동시에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두통/어지러움증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을 자주 경험하지 않다가 뒷목이 뻣뻣하면서 두통을 호소한다면 고혈압의 증세가 의심이 되니 빠른 시일에 병원에 내방하여 혈압을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두근거림

운동을 하거나 놀란 일이 없는데도 가끔씩 가슴이 심장이 터지듯이 두근거림이 오거나 숨을 들어 마시고 내쉬는 것이 가빠지면 고혈압의 증세가 아닌지를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이것은 피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증상으로 평소에 자신의 혈압을 체크하여 혈압을 관리하시면 좀더 건강한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운동>


1. 단순 고혈압의 경우

고혈압이 심하시지 않은 경우는 빠른 걸음으로 일주일에 지속적으로 3회 이상 운동을 하시어서 피의 정상적인 흐름을 관리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갑자기 근육을 쓰면서 피가 몰리는 역기, 줄다리기 등 과 같은 운동은 혈압을 상승하기 때문에 삼가하시고 고혈압에 좋은 운동인 빠른 걸음과 수영으로 혈압을 관리하시기를 바랍니다.



2. 합병증이 있는 경우

고혈압으로 인하여  다른 합병증이 있으신 분들은 약을 복용하시면서 운동을 하시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은 운동인 수영을 권해 드립니다. 고혈압에 좋은 운동인 수영은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심장에도 무리를 주지 않으면 수영하시기 전에 준비운동만 철저히 하신다면 혈압 관리를 잘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