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꼬마리는 독고마리, 창이자, 도코마리 등으로 불리우는데요. 도고마리는 특히 비염이나 주독해결에 탁월하다고 하여 도꼬마리 효능이 많이 알려져 있답니다. 코에 대한 거의 모든 증상에 도꼬마리차 및 도꼬마리 열매를 활용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도꼬마리에 대한 효과들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산과 들에 있는 창이자 직접 차로 만들어 보자. 


1. 창이자 (도꼬마리 열매) 20g을 씻어줍니다. 


2. 마른팬에 창이자를 잘 볶아줍니다. 가시가 떨어질때까지 볶아주면 됩니다. 


3. 물 1L에 덖은 창이자를 넣고 20 ~30분 가량 약한불로 끓여줍니다. 


4. 도꼬마리 열매는 독성이 있어 한번 찌거나 볶아서 먹어야 한답니다. 

 



 어떤 건강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1. 축농증이나 비염, 몸살감기, 술독에 특히 좋다고 해요. 

- 도꼬마리는 만성비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에 탁월하고 면역력을 증가시켜 주어서 몸살이나 감기를 이겨낼수 있도록 하며 술독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갑상선건강과 노화방지에 좋아요. 

- 도꼬마리는 진통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치통이나 관절염등의 통증으로 고생할때 도움을 주고 요오드 함량이 좋아 갑상선을 건강하게 해주어 갑상선암을 예방하는데 이롭다고 해요. 더불어 항산화효과로 체내 활성산소제거활동을 해주어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중풍, 두통, 백납이라는 피부병에 좋고 가려움증에도 좋아요. 

- 도꼬마리는 두통 증상이 있을때 혹은 가벼운 중풍이 왔을 때 도움을 주고 중풍을 예방하며 백납이 발생한 환부에 도꼬마리 가루를 발라주면 효고적이라고 해요. 또한 몸이 가려울때 입욕제로 쓰면 도움을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