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가시엉겅퀴가 간에 특효이고 암에도 좋다고 하여 각종 매스컴에 응용방법이 소개되어지고는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엉겅퀴즙의 경우 먹기도 편하고 효과도 좋다고 해서 오늘은 가시엉겅퀴 효능 및 밀크티슬 엉겅퀴 먹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 엉겅퀴즙, 나물, 차로 응용하여 먹어보자. 


1. 엉겅퀴즙 : 어린 엉겅퀴의 줄기를 생으로 깨끗하게 씻어준후 빻거나 갈아주고 거즈를 활용하여 즙을 짠후 1일 20 ~30g 가량 날마다 먹어줍니다. 맛이 너무 쓰다면 양파를 같이 갈아 즙을 짜냅니다. 


2. 엉겅퀴나물 : 엉겅퀴 어린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습니다. 양이 많으면 데친후 말려주거나 냉동저장합니다. 


3. 엉겅퀴차 : 뿌리째 그늘에 말려 건엉겅퀴를 만들거나 약재상에서 건엉겅퀴를 구입한후 후라이팬에 살짝 덖어주고 나서 1일 30 ~ 40g 씩 차로 끓여 먹습니다. 



▶ 건강에 이로운 엉겅퀴의 장점들 


1. 항산화 및 함염증 효과가 좋아요. - 엉겅퀴는 몸안의 염증효소를 제어하여 주기 때문에 피부염 혹은 부종등에 효과가 있고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며 산모모유를 늘려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2.  호르몬분비에 좋고 건선완화, 간보호에 이로워요. - 엉겅퀴의 실리마린은 자율신경계통 조율과 호르몬분비조율에 효과적이고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어 주어 우울증 혹은 여드름 개선에 도움을 줄 뿐 만 아니라 건선치료에 보조적으로 이용하면 이로움을 얻을수 있고 여러 독성물질이나 독한 약에서 간을 보호하여 줍니다. 

 

3. 당뇨병, 간기능 장애치료, 담즙분비에 좋아요. - 엉겅퀴는 간질환 치료 및 간섬유화 지연에 효과적이고 담즙분비를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혈당조율 및 인슐린 정상화에 기여하여 당뇨병을 호전시켜 준다고 해요. 


4. 결석에 도움이 되고 간손상을 예방해요. - 엉겅퀴의 실리마린은 담석 혹은 결석을 해소하여 준다고 해요. 더불어 항암치료로 인해 발생할수 있는 간손상을 예방하여 줄수 있다고 합니다.